1. 채널 차단이란?
채널 차단은 유튜브 사용자가 특정 채널의 콘텐츠를 더 이상 볼 수 없도록 하는 기능이다. 채널 차단을 통해 사용자는 원치 않는 콘텐츠를 필터링하거나 자신에게 유해하거나 불쾌한 콘텐츠를 차단할 수 있다. 채널 차단은 유튜버의 동영상, 댓글, 구독 알림 등 모든 해당 채널의 기능에 적용된다. 사용자가 채널을 차단하면 해당 채널의 새로운 동영상은 피드에서 사라지며, 기존 동영상은 과거 동영상으로 분류된다.
2. 유튜브 채널 차단 절차
3. 채널 차단 예외 사항
2. 유튜브 채널 차단 절차
- 로그인: 유튜브에 접속하여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 채널 찾기: 검색 창에 차단하려는 채널의 이름을 입력하여 해당 채널을 찾는다.
- 채널 들어가기: 차단하려는 채널을 클릭하여 해당 채널 페이지로 이동한다.
- 차단 옵션 선택: 채널 페이지에서 "더 보기" 버튼 (주로 세로 점 3개로 표시)을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차단" 옵션을 선택한다.
- 확인: "차단"을 선택하면 팝업이 나타나며, 이 팝업에서 다시 한 번 "차단"을 클릭하여 채널 차단을 확인한다.
- 차단 해제: 차단을 해제하려면 해당 채널 페이지로 다시 들어가서 "차단 해제"를 선택한다.
참고: 유튜브에서 채널을 차단하면 해당 채널의 동영상, 구독 알림, 댓글 등 모두 차단되지만, 이 작업은 해당 채널의 유튜버에게 알림되지 않는다.
3. 채널 차단 예외 사항
채널 차단은 대부분의 경우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콘텐츠 필터링 기능을 제공하지만, 일부 예외 사항이 존재한다. 이러한 예외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비로그인 사용자: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는 채널 차단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채널 차단은 로그인한 계정과 연결되기 때문에,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는 채널 차단을 설정할 수 없다.
- 동시성 제한: 유튜브는 동시에 최대 200개의 채널만 차단할 수 있다. 따라서 이미 200개의 채널을 차단한 사용자는 추가로 채널을 차단할 수 없다. 채널을 차단을 해제하면 그 자리에 새로운 채널을 차단할 수 있다.
- 재차 차단 피하기: 유튜버는 자신의 채널이 차단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동일한 채널 아래에서 다른 계정으로 활동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한 유튜버의 채널을 차단해도, 유튜버가 다른 계정으로 활동한다면 해당 계정을 차단할 수 없을 수 있다.
이러한 예외 사항은 유저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차단하고자 할 때 참고해야 한다.